아스파탐 (Aspartame)에 대한 단상 > 작업실 머슴과 그림 있는 도자기 핸드메이드 | 스타도예 Stardoye - 모던한 도자기로의 여행 스타도예 StarDoye - 모던한 핸드메이드 생활도자기
스타도예
모던한 핸드메이드 생활도자기로의 여행 문의게시판 members main
   그림 있는 핸드메이드 생활도자기  
세라믹 아티스트 최지영 ceramic artist Choi Ji-Young
 
작업실
아카이브 1
아카이브 2
아트타일 
생활도자기 
세라믹아트 
세라믹유틸리티 
주문형 
star point
No Smart, No Fast
 
 
 
We stand with Ukraine



한국 표준시 (KST)
2024-04-20 17:44:52























아스파탐 (Aspartame)에 대한 단상

페이지 정보

작성자 스타도예 작성일 21-10-08 20:40

본문

아스파탐은 합성 감미료의 일종인 아스파틸-페닐알라닌-1-메틸 에스터의 이름으로, 일반 설탕인 자당의 약 200배의 단맛을 낸다.
대표적인 아미노산계 합성 감미료이자 설탕의 대용품으로 음식과 음료에서 사용 폭이 매우 넓다.
화학식: C14H18N2O5
몰 질량: 294.3g/mol
물에서의 용해도: Sparingly soluble
식품 첨가물 코드 번호: E951 (광택제,...)

- 위키백과

아스파탐은 개인적으로 안전성에 대해 매우 의문스럽게 보는 물질이다.
요즘 식품회사들은 알게 모르게 제품의 생산단가를 줄이려고 일부 제품에 슬그머니 설탕대신 아스파탐을 첨가하고 있다.
학자들이나 공신력있는 기관도 저마다 안전하다, 안전성이 검증되지 않았다 등 의견이 나뉜다.

직접 꽃이 있는 정원에서 한 가지 시험을 해본 적이 있다
면봉 여러 개에 한쪽 군은 설탕을 짙게 녹여 발라 놓고 한쪽 군은 아스파탐을 발라서 놓아두었는데 결과는 놀라웠다.
꿀벌, 개미, 나비 등 당을 구하려는 곤충들이 설탕이 뭍은 면봉에는 다들 열심히 붙어서 먹고 있는데
아스파탐이 있는 면봉은 개미가 와서 접촉을 한번 했을 뿐 어떤 곤충도 먹지 않았다.

꿀벌은 화밀이 없으면 설탕도 잘 먹는다. 그리고 그것으로 아기꿀벌도 키울 수 있다.
또한 먹은 설탕을 꺼내 저장한 것이 요즘 시중에 유통되고 있는 사양벌꿀이라는 것이다. 꿀벌이 잠시 빌린 설탕꿀(?), 사람들 머리 참 좋다. 벌꿀 아닌 벌꿀이라니.
비싼 꿀이 부담스러운 사람에겐 사양벌꿀도 괜찮아 보인다.


이름 앞에 '합성'이라는 단어가 붙은 모든 물질이 다 나쁜 건 아니지만 일단 먹는 음식은 좀 차원을 달리하여 생각해야 된다고 본다.
아스파탐이 정말 미 확인된 부작용이 있는지는 잘 모르겠지만 확실히 기준은 정했다. 쥬스 한통을 사더라도 라벨을 다 확인할 것이고
꿀벌도 먹지 않는 단것이라면 나도 먹지 않을 거라는 거.

 
스타도예  ©2024 스타도예 Stardoye, Fellowship., spashei@daum.net 즐거운 작업실에서 Voyager.pe.kr,
 HanJaeJung